서브 비쥬얼영역

메인비쥬얼

 

 

 

2019학년도 방과후학교

1. 목적

 가.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으로 학교교육 기능 보완 및 확대

 나.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 및 맞춤형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부담 경감

 다. 돌봄 기능 확대 및 교육 격차 해소를 통한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라. 학생, 학부모,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교교육공동체 실현

 

 

2. 운영 방침

 가. 학교장이 학교 여건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수요자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다. 방과후학교 운영은 학년초 정규 수업 시작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심리·학습·진로·진학 상담 등을 병행하여 효과성을 제고한다.

 마. 강사 수당 지급 기준

   1) 강사비 지급에 관한 내용은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2) 방과후학교 강사비(교내 교사 및 외부강사)는 시간당 30,000원으로 하며 20명 초과의 수강자가 있는 부서는 텀당 강사비를 600,000원을 초과하여 지급하지 않도록 한다.

   3) 방과후학교 운영시 전출 및 장기 입원의 경우 수강료 환불규정에 따라 강사비를 보전 한다.

 바. 수강료

   1) 수강료는 텀(20시간)50,000원이내로 한다.

   2)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3) 저소득층(실직자,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자녀 및 소년소녀 가장, 편부() 가장 자녀, 차상위 계층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 및 국가 보훈대상자) 자녀의 방과후 학교 활동 수강료는 자유수강권 지원금으로 지원할 수 있다.

   4) 수강료는 수업시작 이전에 납부하여야하며 반환하지 않는다.

   5) 수강료 환불은 환불 해당사유 발생 시 수강료 환불 규정에 따라 환불한다.

 사. 희망자가 12명 미만일 경우는 개설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 지원 방법

  1) 학생복지심사위원회의 협의 결과에 따라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대상 명단을
     결정하여
, 1인당 연간 60만원 내에서 지원 가능하다.

  2) 자유수강권과 관련하여 학생 명단 및 기타 협의가 필요한 경우 방과후학교
     소속위원회에서 협의한다.

  3) 제재기준

     방과후학교 지원학생의 결석일수가 특별한 사유(병결, 수련활동 등) 없이 수
     시간의 1/2 이상 일 경우 및 2강좌 이상의 평균결석일수가 1/2이상일 경우
     차기 자유수강권 지원에서 제외함(이후에 참여하는 방과후학교의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금으로 전환됨
)

    

.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1)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구성

위원장은 교장,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교원위원(담당부장,방과후담당교사) 2명,
학부모 위원 2, 학교운영위원 2명으로 구성한다.

 

 

 

 

위원장

교장

 

 

 

 

 

 

 

 

 

 

 

 

 

 

 

 

 

 

 

 

 

 

부위원장

교감

 

 

 

 

 

 

 

 

 

 

 

 

 

 

 

 

 

 

 

 

 

 

 

 

 

 

 

 

 

 

 

교원위원

 

학부모위원

 

학교운영위원

 

 

담당부장

방과후담당교사

 

2

 

2

 

 

 

 

 


   2)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기능

       ◦ 협의가 필요한 경우 소집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협의한다.

           -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주요 계획 수립

           - 방과후학교 수요 조사

           - 방과후학교 운영 방법에 대한 협의

           - 운영 프로그램 선정 및 강사, 교재, 수강료 및 강사료 책정 등 각종 방과후학교 운영
  및 관리방안에  대한 협의

 차. 기대효과

  1) 학생의 소질 적성 조기 계발 및 특기 신장 교육 활성화

   2)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서비스 제공으로 사교육비 경감

   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및 수월성 교육으로 사교육 수요 흡수

   4) 무학년제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확대를 통한 수요자의 만족도 제고

   5)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력 향상, 소질 계발 및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

 

3. 세부추진계획

 가. 연간 운영 일정

구분

1학기

1학기 토요

여름방학

2학기

2학기 토요

겨울방학

기간

3.18.~6.21.

3.23.~6.22.

7.22.~7.26.

8.26.~11.22.

8.31.~11.9.

1.6.~1.10.

시간

, ,

15:40~17:10

9:00~11:35

9:00

~12:30

, ,

15:40~17:10

9:00~11:35

9:00~12:30

수요조사

2019. 3.

2019. 7.

2019. 8.

2019. 12.

 나. 운영 내용

   1) 부서 개설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 대상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2)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홍보하여 소질과 적성에 맞는 부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3) 희망하는 부서는 전문적인 강사를 확보하여 학생들의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

  4)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5) 본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상황에 따라 요일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영역

연번

대상학년

강좌명

요일

(예정)

교육비

지도교사

강좌 안내

교과 영역

1

1학년

국어내신반

수익자 부담

(12명 기준 50,000)

본교

교사

또는 외부

강사

1학년 국어교과의 내신 향상을 위한 깊이 있는 수업

2

영어내신반

1학년 영어교과 중급 및 중급 이하 실력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 문법 정리 및 듣기 연습

3

수학내신반

1학년 수학의 기초 및 기본 내용을 진도에 맞추어 복습 및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

4

2학년

국어내신반

2학년 국어교과의 내신 향상을 위한 깊이 있는 수업

5

영어내신반

2학년 영어교과 중급 및 중급 이하 실력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 문법 정리 및 듣기 연습

6

수학내신반

2학년 수학의 기초 및 기본 내용을 진도에 맞추어 복습 및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

7

3학년

국어내신반

3학년 국어교과의 내신 향상을 위한 깊이 있는 수업

8

영어내신반

3학년 영어교과 중급 및 중급 이하 실력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 문법 정리 및 듣기 연습

9

수학내신반

3학년 수학의 기초 및 기본 내용을 진도에 맞추어 복습 및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

10

전학년

중국어회화반

기초적인 중국어회화 연습으로 문화이해와 더불어

언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

11

일본어회화반

기초적인 일본어회화 연습으로 문화이해와 더불어

언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

12

독서논술반

특목고, 자사고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작성, 논술 및 면접스킬을 배울 수 있음

특기영역

13

남학생

전학년

축구반

황준호

(교사)

축구의 기본기를 익혀 축구기술 향상 및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스포츠맨십 강화

14

전학년

배드민턴반

한정우

(교사)

배드민턴의 다양한 기술 습득을 통한 경기력 향상과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스포츠맨십 강화, 15명 이내

15

농구반

황준호

(교사)

농구의 기본기를 익혀 농구기술 향상과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스포츠맨십 강화

16

검도반

본교교사

또는 외부강사

검도의 기본기를 익혀 검도기술 향상과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스포츠맨십 강화

17

요가반

요가의 기본기를 익힘으로서 다양한 자세들을 활용한 효과적인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

18

호신술반

이제 내 몸은 내가 지킨다. 호신술을 배웁시다!

19

진로탐색반

자기이해와 심리진단, 자아존중감과 심리유형, 성격유형과 직업선호도, 미래 인재상 등 다양한 직업세계 이해 및 자기주도적 미래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함

20

POP예쁜손글씨반

다양한 종류의 예쁜 손글씨를 배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글씨 교정, 자신감 향상,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음(물감과 붓 개별준비)

21

방송댄스반

댄스를 좋아하는 친구들, 단순한 취미를 자신만의 특기로 살려 힙합과 방송댄스를 배울 수 있고 기초적인 유연성도 기를 수 있음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